이토록 아름다운 완도 부용동의 숨은 이야기 오마이뉴스

이토록 아름다운 완도 부용동의 숨은 이야기 오마이뉴스

이토록 아름다운 완도 부용동의 숨은 이야기 오마이뉴스

Blog Article

그건 아마도 평범한 사람들의 평범한 삶을 그린 그림이기 때문일 겁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 풍속화를 통해 조선 후기 사람들의 생활을 살펴보겠습니다. 조선 후기의 풍속화는 우리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 주는지 풍속화 속으로 들어가 보시죠. 100여 년 전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를 보여주는 자료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 무렵에 우리나라에 다녀 간 선교사들이나 외교관들이 남겨놓은 사진과 기록이 대표적이죠.


더욱이 다음과 같은 ‘삼불거三不去’에 해당하는 여자라면 비록 칠거에 드는 여자라 해도 이혼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유교윤리의 정서였다. 전통시대 결혼생활은 남자와 여자간의 일대일 결합이 아니라, 한 집안 대 한 여성 혹은 한 남성이라는 복수 결합이었다. 시집가는 것은 신부가 시집 식구 전체에 들어가는 것이고 장가가는 것은 신랑이 신부집 전체에 들어가는 것이었다. 그런데 시집가는 혼인 풍속은 한국 고유의 풍속이 아니라 유교식 중국 혼례인 ‘친영(親迎)’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친영이란 ‘친히 맞이한다’는 뜻으로 신랑이 신부집에 가서 신부를 데리고 온 후, 신랑집에서 혼례를 치루는 것을 말한다.


궁에 들어갈 시점에 이미 남편과 아이까지 딸린 상태였던 장녹수는 우리의 예상과 달리 미모가 뛰어난 편이 아니었다. 그 대신에 30대 초반에도 16세 소녀처럼 보일 만큼 동안(童顔)이었다고 한다.344) 아마도 장녹수가 늦은 나이에 궁에 들어갈 수 있던 것도 어린얼굴 덕택이 아니었을까 싶다. 이 문제에 대해서 당대에 드러내놓고 논의한 글이 없기 때문에 사실 조선시대 미인의 기준이 무엇이었는지 알기가 쉽지 않다. 다만, 일반 자료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으나 조선시대 소설류나 여성 인물화 등을 통해서 조선시대 사람이 생각한 미인의 기준을 일부나마 찾아낼 수 있다. 조선왕릉 중에서 가장 큰 왕릉군을 이루고 있는 동구릉이 있는 구리시에서 주관하는 축제로 태조와 문종, 영조의 왕릉이 있는 동구릉의 역사적 가치를 되새기고 널리 알리고자 만들어진 축제이다. 2003년까지 전주이씨대동종약원의 주관으로 ‘건원릉친향기신제’가 열리다가 2004년부터 구리시가 주관하면서 ‘구리동구릉건원문화제’로 바꾸고, 문화축제를 추가하였다.


조선 중기에도 풍속화라고 부를 만한 그림들이 적지 않게 그려졌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풍속화는 단원 김홍도나 혜원 신윤복 등으로 대표되는 조선 후기의 회화입니다. 이 시기의 풍속화는 확실히 이전과는 성격이 다른 그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적으로 많아졌을 뿐 아니라 소재와 형식도 다양해졌고, 예술적으로도 아주 우수한 면을 보이고 있습니다. 풍속화를 그린 화가만 해도 김홍도, 신윤복을 비롯하여 조선 후기 풍속화의 선구격이 되는 조영석, 윤두서, 그리고 김홍도 이후에 활동한 김득신 등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는 여러 명의 화가가 있습니다.


보통의 두루마리 그림과는 다르게 왼쪽 하단부에서 오른쪽 상단부로 이야기가 펼쳐지는 구성을 가지고 있는데 왼편 하단부에는 현실세계, 나머지는 꿈속 세계를 표현하였다. 복숭아 밭이 넓게 펼쳐져 있고, 절벽들이 잘 표현되어 있다. 대조적인 분위기이지만 통일감이 있고 조화롭게 하나의 모습으로 나타나 있다. 집현전 학자들은 중국과 우리나라의 서적에서 효자, 충신, 열녀 각 110명을 뽑아 330명의 일화를 모은 저서를 편찬했다. 책의 앞부분에는 글을 모르는 서민들을 위해 그림을 그리고, 뒷부분에는 그 일화를 기록하고 시(詩)와 찬(贊; 찬양하는 글)을 붙여 총330장으로 구성된 《삼강행실도》를 1433년에 완성한 것이다.


창덕궁은 정치의 공간과 생활의 공간을 지형에 맞게 조성하여 자연과 조화를 이룬 조선의 대표적인 궁궐로 조선의 역대 왕들 대부분이 창덕궁에서 생활하였으며, 조선 후기에는 실질적인 법궁의 역할을 하였다. 가마 안에 진흙으로 된 기둥을 일정한 간격으로 세우기도 했어요. 기둥은 열이 가마 안을 맴돌게 해 골고루 퍼지게 하는 역할을 했어요.


인두법은 건강한 사람의 몸에 천연두를 앓는 사람의 바이러스를 접종하는 예방접종법인데요. 정약용은 천연두와 홍역 치료서인 『마과회통』을 완성했습니다. 『마과회통』에는 천연두 딱지를 가루로 만들어 코로 흡입하는 한묘법 등 인두접종법이 기록돼 있는데요. 후에 서양의 우두법 연구 자료를 입수해 우두법의 효과는 물론 접종방법 등에 대해 연구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접종하는 일은 당시 받아들이기 힘든 의술이었는데요.


좀 유머스럽게 하기 위해 해학과 풍자로 바꿔지게 한게,이 설화라고 할 수있습니다. 때로는 왕이 생전에 자신이 직접 묻힐 곳을 찾아 미리 무덤을 만드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수릉(壽陵)이라고 한다. 거대한 무덤을 조성하는 중국에서는 흔한 일이었으나, 한국에서는 왕릉을 미리 조성하는 경우는 공민왕 때가 처음이었다. 하지만, 그 이후에 조선왕릉에서는 종종 수릉을 조성하였는데 이러한 대표적인 왕릉은 세종의 구영릉과 영조가 묻히려 했던 정성왕후의 홍릉 등이 있다. 궁녀들은 궁중 안의 사람이란 뜻에서 흔히 ‘내인(內人)’이라 불렸고, 「경국대전」의 내명부 조항에 따라 종 9품에서 시작해서 정 5품의 상궁을 최고로 하였습니다. 그들은 왕, 왕비, 대비, 세자, 세자빈 등 처소별로 배속되었으며, 각 처소별로 지밀(至密), 침방(針房), 수방(繡房), 세수간(洗手間), 생과방(生果房), 소주방(燒廚房), 세답방(洗踏房) 등에 배속되어 근무하였습니다.


또한 판소리는 소설 형태로 기록되면서 널리 읽히게 되었는데 이를 판소리계 소설이라고 한다. 판소리계 소설은 공연 현장감을 드러내는 문체로 당시 평범한 이들의 현실과 이상을 잘 포착해 내어 큰 인기를 누렸다. 한편 농촌 제의에서 출발한 ‘봉산 탈춤’과 같은 가면극이 상인 및 중간층의 지원을 받으면서 도시 가면극으로 성장했으며, 지식인들은 시정을 중심으로 형성된 새로운 이야기들을 모아 야담집으로 묶어 내기도 했다.


사헌부와 사간원의 계속된 환도 요청에 선조는 1593년(선조 26) 9월 7일 양위 의사를 밝혔다가 승정원의 만류와 9월 21일 의정부좌의정 윤두수의 만류로 철회하였다. 1593년(선조 26) 8월 의주에서 몇차례 남하하여 평양성을 거쳐서 해주까지 왔다가 다시 의주 근처로 올라가는 일을 반복하였다. 각 총기는 소기 5명을 지휘하고 각 소기는 병사 10명을 지휘했다.

김포op 김포op 김포op 김포 오피 김포오피

Report this page